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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특별전] 근대회화-대한제국에서 1950년대까지
[가을특별전] 근대회화–대한제국에서 1950년대까지
전시장소기획전시관
전시기간2014. 11. 05 - 2015. 04. 11

대한제국기(1897-1910)에서 1950년대까지는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새롭게 성립된 개념과 제도를 통해 현재 한국화단의 기틀을 마련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대박물관이 소장한 작품들을 중심으로 급변하는 근대회화의 흐름을 살펴보고자 한다.먼저 대한제국 시기와 관련된 기록화, 어용화사가 그린 초상화, 그리고 당시에 발행된 우표와 교과서 등에서는 황제국의 위엄과 황실을 통해 받아들인 새로운 문물과 기술의 도입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전통서화(書畵)를 계승하고 후진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여러 근대 미술교육기관에서는 김은호, 이상범, 노수현, 변관식, 장우성, 김기창, 이응로 등 1920년 이후 한국근대화단의 성장을 주도하는 대가들이 배출되었다. 이러한 서화 진흥 분위기는 서화를 배우려는 취미인들을 전국적으로 확산시켰으며 대중문화 속의 미술이라는 새로운 시대 인식을 형성하게 하였다. 한편 해외에서 유학한 작가들과 국내작가들에 의해 형성된 서양화단은 다양한 미술단체의 설립과 전람회 제도를 통해 빠른 성장을 이루게 된다. 이밖에 당시의 대표 서화가들을 초빙하여 스승으로 삼고, 김활란을 비롯한 이화여대 관련인들을 주축으로 발족한 금란묵회의 활동을 통해서는 서화의 창작과 전시는 물론 감상과 같은 문인(文人)문화의 의고적 행태가 해방 이후, 1960년대 후반에 이르기까지 지속되고 있었던 점을 찾아 볼 수 있다. 이처럼 한국 근대화단의 초석을 마련하고 새로운 지평을 열었던 근대회화들을 통해 전통적 삶의 양식과 인식 체계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근대인들이 추구했던 시대의식을 조명해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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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한제국 동가도

    대한제국 동가도

  • 명성황후 발인반차도

    명성황후 발인반차도

  • 추강야정도

    추강야정도

  • 독서하는 친구

    독서하는 친구

대한제국 동가도
  • 석지 채용신
  • 19세기 말-20세기 초
  • 종이에 채색
  • 19.5×1,746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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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성황후 발인반차도
  • 19세기 말
  • 종이에 채색
  • 51.4×2,198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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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강야정도
  • 심전 안중식
  • 1917년
  • 비단에 수묵담채
  • 78×39.9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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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하는 친구
  • 설초 이종우
  • 1926년
  • 캔버스에 유채
  • 62.7×51.5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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